0. 요약

 

이더리움은 자체 블록체인을 기반, 다양한 탈중앙화 된 어플들이 작동가능하게 고안된 플랫폼 네트워크.

 

이더리움의 디앱은 스마트 계약을 이용해 쉽고 빠르게 토큰 발행가능.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선 이더가 사용되고, 디앱은 여러 분야에 적용가능한 각각 솔루션들로 그에 맞는 토큰 발행.

 

발행된 토큰은 독자적인 토큰인 듯 하지만 실제는 이더리움 생태계에서 호환 및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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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드로이드 = 이더리움 플랫폼   /    그 안에 앱들 = 디앱들.

 ○ 각 앱 사용하면서 발생되는 일정 포인트를 통합 및 사용하는 건 같은 회사계열의 앱이 아니면 불가능하지만

 ○ 이더리움 플랫폼에서는 각각의 디앱이 발행한 토큰을 통합하여 현금화가 가능.

 ○ 디앱 내에서의 토큰 교환은 물론, 이더리움 플랫폼 기반의 타 디앱의 토큰과 교환 가능한데

 ○ 이를 위해 ERC-20 토큰 표준 있는 것.

 ○ 디앱들에 흩어져있는 ERC-20 표준 호환 토큰들은 나중에 통합되어 한 번에 이더로 모두 바꾸어 현금화 가능.

 

 

 

1. 배경

 

비트코인(Bitcoin) 탄생 : ‘코인개념 생성.

 ○ 2008101세대 암호화폐. 기축 통화 (국제간 결제 및 금융거래에서 통용되는 통화. ex. )

 

알트코인(Altcoin) 탄생 : 이 당시만 해도 코인들만 존재.

 ○ 암호화폐 생태계에, 독자적 알고리즘과 생태계 소유한 여러 암호화폐들 탄생

 ○ 비트코인과 유사한 이 암호화폐를 사람들은 알트코인으로 일컫음.

 

이더리움(Ethereum) 탄생

 ○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에선 제공하지 않는 스마트계약 기능 소재.

 ○ 스마트컨트랙트 기능 이용으로 이더리움은 플랫폼 코인으로 영역을 확장가능해짐.

 

. 이더리움의 (코인)플랫폼 기능?

- 마치 아이폰의 앱스토어 기능.

- 독자적인 하드웨어(이더리움)를 개발하지 않고도

- 개발자들은 앱스토어에 본인의 어플 업로드 및 판매 가능 하게 되는 것.

 

 

 

2. 목적 및 생성

 

목적

 ○ 토큰을 지분으로 투자자금 모음.

  - 메인넷 개발완료 시 토큰으로 변환.

  - 메인넷 개발 전 개발할 때 까지의 자금”, “토큰거래만 가능

  - 메인넷 개발 후 자체 네트워크 통화”, “자체기능 개발 및 배포

 

 ○ 상호 호환 가능

  - ERC-20 (기반) 토큰은 이더리움과 교환 가능 및 이더리움 지갑으로 전송이 가능.

  - ex)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네이버 지도를 카카오톡으로 바로 공유할 수 있는 것처럼.

 

이더리움의 스마트컨트랙트로 생성

 ○ 독자적 생태계 구축없이 이더리움의 기능(스마트계약)을 이용, 암호화폐를 제작하게 됨.

 ○ 이렇게 제작된 암호화폐는 ERC-20 (Ethereum Request for Comment) 토큰이라 불림.
 ○ ERC-20 기반 토큰 : 펀디엑스(NPXS), 오미세고(OMG), 비체인(VEN) .

 ○ 이오스(EOS), 트론(TRX) 등은 이더리움 기반 토큰 생성 후, 자체 메인넷을 출시로 독립적 코인으로 재탄생.

 

 

 

3. ERC-20

 

토큰?

 ○ ERC-20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정한 표준 토큰 스펙.

 ○ 각각의 커스텀 토큰을 관리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스펙).

 ○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또 다른 토큰 실행위해선 ERC-20라는 스마트계약에서 코드나 기술 표준 설정필요.

 ○ (시장화폐로서) 필요한 이더리움과 호환성이 있는 모든 요구 사항의 표준은 ERC-20로 간주.

 

규칙(함수)

 ○ totalSupply (): 총발행량. 토큰이 총 몇 개 있는지 알려주고 생성되어 사용가능한 토큰 수 지정.

 

 ○ transfer (): 송금. 토큰을 총 발행 주소에서 개인 계정으로 송금가능초기 토큰 배포를 지정된 지갑으로 실행. 이 함수로 인해 ICO 토큰이 일반적으로 ERC-20 토큰으로 사용.

 

 ○ balanceOf (): 잔액. 계정 내 토큰을 반환하고, 모든 지갑의 토큰 균형을 추적.

 

 ○ transferFrom (): 사용자는 송금 기능을 사용하여 측정 토큰을 사용자가 전송하고 교환가능. 이 함수는 지갑 주소, 수령인, 송금액을 얻은 중개인처럼 작동한 다음, 거래 수행.

 

 ○ approve (): 승인. 위조 토큰 제작 방지. 토큰 총 발행 양을 확인해 트랜잭션을 허용 및 거부, 최대 토큰 수를 유지 관리하고 어떤 지갑에 어떤 토큰이 있는지 추적.

 

 ○ allowance (): 허용. 누군가 시스템을 속이고 본인이 소유한 것보다 더 많은 토큰을 보내고자 할 때, 이를 방지함. 거래가 이뤄지면 취소되며 모든 트랜잭션은 실행되기 전 유효한지 이중 확인됨.

 

 

 

4. 다른 기준의 등장

 

변화

 ○ 대부분 토큰들은 ERC-20 규정을 따르고 있는 만큼, 디앱 사용자들은 이들 토큰을 지갑에 저장가능.

 ○ 그러나 많은 디앱프로젝트들이 ERC-20을 수행할 때 발생한 토큰손실 등 ERC-20 시스템의 불완전성으로-

 ○ 이더리움 커뮤니티는 이를 수정하였고 다른 규칙들이 등장하게 됨.

 

ERC-223

 ○ 토큰을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직접 보냈을 때 토큰 손실가능성 문제를 수정한 것.

 ○ ERC-223이 제공하는 또 다른 혜택은 토큰들이 스마트계약에서 한번에 다른 지갑으로 송금가능하게 지원.

  - 이 기능으로 지갑은 원장 업데이트를 위해 토큰 스마트 컨트랙트가 필요하지 않음.

  - 이 기능에 불러온 부산물은 가스비가 절반 정도 밖에 안됨. 두개가 아니라 하나의 기능을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

 

ERC-777

 ○ ERC-20 버그를 위한 또 다른 솔루션이 20171120일 이더리움 커뮤니티에 제안됨.

 ○ 누구나 스마트계약 주소 및 기능 확인가능. (ERC-820 기능 가져온 것)

 ○ ERC-20의 간단한 전송과 확인에서, ERC-777의 보내기 기능으로 - 본질을 바꿈으로서-

 ○ 토큰과 스마트 컨트랙트 그 자체로 보다 많은 것들을 가능하게 함.

 

ERC-721

 ○ = NFT, 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성질)

 ○ 개발자들에게 복수의 소유자들 사이에서 공유불가한 토큰을 개발할 수 있게 함.

 ○ 개별적인 각각의 NFT를 위한 기능과 상태를 포함할 수 있게 해줌.

 ○ 디앱 게임들에 광범위하게 적용됨. (캐릭터나 아이템을 나타내기 위해 NFT를 구현한 게임들)

 

 ○ 대표적 사례) 이더몬. 각각의 이더몬은 ERC-721 기능을 수행하는 NFT.

  - 플레이어들은 이더몬을 상호 거래가능. 누구도, 이더몬의 한 조각을 공유불가.

  - 누군가 타인에게 전송할 경우, 전체 NFT로서 전송됨.

  - 반면,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그들의 이더몬을 훈련시키고 싸우게 할 수 있음.

  - 이것은 이더몬 상태를 늘/줄이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음.

  - 게임의 육성 기능은 새 이더몬이 생성 됐을 때, NFT가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만들어짐.

  - 소유권은 자동으로 액션을 요구한 개인에게 감.

 

 ○ 본질적으로 토큰이, 디앱 내에서 공유가능하고, 미래 NFT 생성에 영향주는 수집물이 되도록 함.

 ○ NFT는 무제한 공급 가능하나 대부분 디앱 프로젝트는 전체 공급량을 제한함. (NFT의 가치유지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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