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패브릭 Write& Read
ㅁ패브릭의 사용방식
ㅇKVS. 키밸류스토어 방식. 키-값 한쌍으로- 키를 기반해서 값을 저장가능.
ㅇLevelDB(속도), CouchDB(복잡성) 사용
ㅇChaincode : 한 블록 내에서 하나의 키 값을 여러 번 읽고 수정 불가
ㅁRead Set, Write Set
ㅇ한 블락에서 한번 수정 가능. ( 한 블록 내에서 ) 한번 Write 한 키에 대해서는 Read를 하면 실패한다.
ㅇpeer가 시뮬레이팅 하는데 블록생성 않기 때문에 블록을 오더러 에게 받기 전에는 잘못된 값을 불러온다.
ㅇ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굉장히 불편하게 만드는 제약
ㅁ그래서 패브릭이 선택한 방법은 Fabric - high through put network.
ㅇ태그를 사용하여 여러 번의 읽고 수정해도 값이 제대로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기능
ㅇUTXO를 사용하기도 함
#3. 패브릭 스터디 가이드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 하나-”
1. 패브릭 read the doc. ( https://hyperledger-fabric.readthedocs.io/en/release-1.4/whatis.html )
1) key concepts
2) Architecture Reference
3) Writing Your First Application
4) Building Your First Network (BYFN) : 로그 확인
-운영자 과정(operation Guides)과 개발자 과정이 있으니 필요따라-
2. 패브릭 samples
ㅇmarbles, balance-transfer, high-throughput, unit test… 등
ㅇ퍼스트 네트워크, 밸런스 트랜스퍼 예제 순으로 진행
ㅇBalance Transfer : 패브릭 SDK사용하여 체인코드 접근하는 예제
ㅇhigh-throughput : 패브릭에서의 고성능 체인코드 작성 위한 기능
3. 하이퍼렛져 프로젝트
ㅇ패브릭이 가장 많이 사용되긴 하지만.
ㅇ버로우(이더리움 기반. 쿼럼), 그리드(웹어셈블리), 인디(DID), 이로하(활발..), 캘리퍼(TPS 측정), 첼로(배포)
ㅇ패브릭 블락 익스플로어(block explorer) : 이더스캔 같은 기능 하는 듯.
ㅇ컴포져(composer) : 패브릭보다 간소화한 블록체인 툴. 패브릭 기반의 완전히 다른 아키텍쳐.
- 컴포져(composer) : 온라인의 플레이 그라운드 라는 풀 제공중. 바나나파일의 기능 사용하여 프로젝트 가능.
ㅇ툴. Kubernetes : IBM에서 만들고 있는. 구글의 네트워크 관리(배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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